본문 바로가기
Vocal/양성류

여자 목소리의 배출 방법 및 연습! [출처] 여자 목소리의 배출 방법 및 연습!|작성자 Lalia

by 높푸 2015. 6. 1.
반응형

여자 목소리의 배출 방법 및 연습!

 

여자 목소리는

 

남자가 내는 여자 목소리의 특별 훈련이나 연습 방법, 보이스 트레이닝 등을 소개할 수 있었으면 해서 만든 사이트입니다.

성실하게 높은 목소리로 말할 수 있게 지향하는 보이스 트레이닝도 포함한 사적인 고찰 내용입니다.

 

여자가 평소 일상 생활에서 수다 떨고 있는 목소리를 남자가 낼 수 있을까?

당연한 일이지만, 보이스 체인저(프리 소프트웨어나 외부 기기)등은 일절 사용하지 않고 자신의 목소리만 낸다는 것.

 

 

 

 

 

 

 

 

먼저 가성

 

여자 같은 소리를 남자가 낼 때 장벽이 되는 것이 " 높은 목소리" 입니다. 

남성은 일반적으로는 여성보다 목소리가 낮은 대역인 만큼 높은 음역에서 부르는 것도, 이야기도 할 수 없습니다. 

무리하게 높은 소리를 낸다고 하면 뒤집어져 "미키마우스 같은 소리" 나 "푸우" 등이라고 불려지기 십상입니다. 

여성의 경우, 높은 목소리를 내는 것은 그다지 고생은 안하겠죠. 

가성으로 높은 소리를 내어 말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남성의 경우는 가성으로 말할 기회가 원래 존재하지 않습니다. 

노래방 등에서 고음역으로 노래할 때 목소리가 뒤집혀 버린 적 밖에 없지 않으십니까?

거기다 남자가 "여자 목소리를 내는 방법" , "여자 목소리로 말하는 방법" , 

"여자 목소리로 노래하는 방법" 에서는 주의할 점이 조금 다릅니다. 

『 부를 때 』과 『 말할 때 』에 기본적으로는 가성을 단련하고, 고음역을 낼 수 있게 된다는 것 등에서 공통되는 사례도 있습니다.

 

목소리의 연습이 이러쿵 저러쿵 이라고 하기 이전에, 

목소리는 기본적으로 상대가 듣는 목소리와 자신이 인식하고 있는 목소리가 다른 것이 첫번째 요소 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들리는 소리는 공기의 진동이지만,

자신에게 들리는 소리는 머리 속에서 들리는 소리(두개골에서 고막까지 진동의 균형) 라는 차이로 일어난다고 하지만 

자신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되는 것은 타인 뿐입니다.

처음에는 무료 보이스 레코더라도 좋으니까 녹음해서 들어 보세요. 

자신이 인식하는 자신의 목소리와는 전혀 이미지가 다르므로, 무기력 해져 버릴지도 모릅니다. 

이는 아무리 특훈을 해도 잘 변하지 않기 때문에 익숙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어떤 목소리로 상대에게 닿아 있는지를 인식한 후 연습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여자 목소리에 대해

 

여성의 목소리의 패턴을 여성으로 나누면 애니메이션 목소리, 로리 목소리이거나 언니 목소리이거나 있는 것 같고, 

가성으로 높은 목소리를 내거나, 개구리 목소리로 소리를 내는 방법이거나, 타고난 목소리 접근하거나 여러가지 소리 방법은 다양하지만..목표는 같습니다.

 

1. 순수하게 남자도 높은 목소리로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

2. 진성에서 여성의 목소리를 낼 수 있게 되려면?

3. 여성 보컬의 노래를 부르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등이 본 사이트의 목적입니다.

 

 

 

 

 

 

 

남자가 여자의 목소리를 내는 케이스를 여자 목소리로 하고 싶다

 

이 때문에 일반적으로 "여자 목소리"를 가리키는 경우는 『 남자가 내는 여성스러운 목소리(여자로 밖에 들리지 않는 소리)를,

"여자목소리" 를 내고 싶은』 같은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남자가 내는 여자 목소리라는 내용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남자가 여자의 목소리를 내기 어려움은, 낮은 목소리의 여성이 높은 소리로 이야기하고 부르거나 하는 것과는

고생이나 여러가지 궁리하는 것이 다르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이 때문에 여자 목소리는 남성이 내는 여자 목소리라고 하는 것이 의미가 원만합니다.

 

 

 

 

 

 

 

여자 목소리의 연습 방법

 

대충 정리하면

 

-진성과 가성의 전환점을 옅게 하여 최대한 진성의 목소리로 말하는 법

-가성(팔세토)을 사용한 방법

-가성인 채로 목소리를 한껏 낮춰 내는 방법

이다.

 

여담으로 여자 목소리에서 개구리 소리를 내는 방법으로 입 모양에 신경을 쓰는 방법도 있다.

 

 

 

 

 

희귀한 경우

 

중성의 목소리와 같이, 성별의 틀만으로 적용하기 어려운 목소리의 사람이 존재한다.

-10대 중반 정도의 니코 니코 생방송 위주로 하는 사람으로, 진성이 원래 높고 여성의 목소리로 들려 버리는 사람도 있으나, 이 경우의 판단은 "여성"과 구별하기에는 미묘한 경우라고 생각한다. 이 경우는 대개 중요한 것은 말하는 방식의 어조와 억양이라고 생각

-남자 중에도 늙어서도 원래 목소리가 높은 사람도 있기도 하므로, 그런 사람은 비교적 말과 말할 때의 목소리 대역 등을 주의하면 여자 목소리가 되어버려서 비교적 쉬운 편이다. 오히려 목소리를 들으면 이상하게 느끼는 장르이므로 통틀어서 어떤 방향에서 높은 소리를 내는지 별로 감이 잘 오지 않는다.

- "진성은 보통 남자이다" 같은 사람. "여자 목소리를 낼 수 있다"라는 것에 가치라고 할까 재미라고 할까 재료적인 재미가 있으므로, 

진성이 높은 남자의 선천적인 경우는 좀 옆에 놓아둔다.

 

 

 

 

etc

 

어느 쪽이든 몇개월 만에는 말할 수 있는 (또는 노래할 수 있는) 수준에는 좀처럼 도달하기 어려우므로, 여자 목소리의 연습은 느긋하게 정기적으로 연습을 계속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일이나 1주간의 연습으로는 전혀 변화하지 않는 것은 흔합니다. 1개월~몇개월이라는 기간이필요하다는 것을 시야에 넣어 주세요. 1년이 지나도 전혀 변화하지 않는다고 한다면, 연습하는 방법이 잘못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목소리 흉내의 한계

 

목소리가 사람마다 다르므로, 누구나 ***씨 같은 소리에 다가가고 싶다고 생각해도 무리라는 경우도 있으므로, 환상만은 품지 말아요. 무리한 욕심에서 목소리 흉내 내도 좋을 것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접근해 흉내내려는 노력은 좋지만 불가능하다는 것이 있는 현실은 머릿속에 넣어 두는 편이 좋습니다.

 

(그래도 자신이 내고 싶은 목소리의 롤모델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똑같아 지진 않더라도 비슷해 질 수는 있겠지요.) 

 

녹음 기기

 

목소리를 녹음해 듣기만 하는 것이라면, 휴대 전화 등에서도 쉽게 할 수 있지만

여러가지 관리하거나 빈번하게 녹음하는 경우는 PC쪽이 편합니다.

Skype등의 서비스를 사용하여 통화할 때도 사용할 수 있는 기기이기 때문에.

 

-마이크

컴퓨터로 녹음하여 목소리의 연습을 실시하는 경우, 마이크가 필요하다. 노트북 등으로 내장되어 있는 마이크에서는 추천하지 않는다.

스카이프 등에서 말하는 것만이라면, 마이크는 싼 헤드셋이나 싼 마이크로 문제는 없지만, 

음질에 특화된 마이크이기 때문에, 노이즈 문제나 소음 등의 문제, 음량 조절 문제 등의 고민이 줄어든다.

다이나믹 마이크와 콘덴서 마이크 종류가 있지만, 어느 것이 적합한지는 개개인의 결정에 따른다.

 

-헤드셋

스피커 부분과 마이크 부분이 붙는 것이 헤드셋

헤드셋이 편하다면 USB형 헤드셋을 구입하는 것이 노이즈가 적다.

믹서 설정도 USB형이 아날로그 단자의 헤드셋보다 쉽게 가능하다.

 

 

http://onnnagoe.com/

 

 

반응형

'Vocal > 양성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쉽게 정리한 여자 목소리 연습법  (1) 2015.06.01
멜라니법  (0) 2015.06.01
양성류 기본  (0) 2015.06.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