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소식

26일 미국 다우존스, 나스닥 시황 정리

by 높푸 2020. 10. 26.
반응형

 

 

[해외이슈 브리핑]

① 美 대선 
= 10일 앞으로 다가온 미 대선을 두고서 트럼프/바이든 후보의 막판유세가 한창 입니다. 

아직 두 후보간의 전국 지지율은 8.1% 의 격차 ,

6대 경협주 지지율은 3% 격차를 보이고 있으며 조 바이든 후보가 우위에는 있으나, 힐러리와의 과거 초선 시 대역전 시나리오를 썼던 트럼프인 만큼 마지막까지 그 행보에 주목하고 있는 모습이고

이에 글로벌 증시는 두 후보간의 지지율 격차가 좁혀짐에 따라 우려할 수 있는 ( #대선불복 )시나리오 역시 염두해두고 있으며, 향후 ( #경기부양책 )합의까지는 공방이 계속될 수 있다는 점까지 모두 염두한 투자 방향성을 고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② 美.中 무역분쟁
= 현재 트럼프/바이든 후보간의 기본적인 정책방향이 상반되는 것은 사실이나, 두 후보 모두가 중국 압박 및 견제가 심화될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한 상황입니다. 

한국은 중국의 인접국으로 수출의존도가 높은 나라이기 때문에 향후 중국의 공급사슬에 압력을 증진하기 위한 우방국 ( 한국/일본/호주 등 ) 의 다자간 연합속에서 압박수위를 높이는 선택을 할지에 대해서도 관심있게 체크해야겠습니다.

허나, 현재 두 후보들의 정책방향성이 뚜렷하고 예측하기 쉽다는 분석에서 향후 증시에 대비 및 공략이 오히려 쉬울 수 있다는 목소리도 높은 만큼 염려할 것은 아님.

 

 

③ 코로나 확산 추이(유럽/미국)
= 미국과 유럽에서의 코로나 19 2차 대유행의 우려감이 확산되면서 다시금 경기침체를 갖어오는 것 아닌가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의 발병율이 높아지는 가을/겨울 계절로 넘어서면서 그 확산추이에 대해 주목하고 있는 것인데 이번달 초만 하더라도 미국내 기업의 3분기 실적목표치를 상향조정 하면서 코로나가 갖어온 경제척 타격을 극복해나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는 점과 

최근 아스트라제네카 / 모더나 / 화이자 등 글로벌 제약사들의 코로나 백신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며 불확실성을 반감시키는 모습이기 때문에 11월 긴급사용승인 신청과 임상결과 발표등 백신/치료제에 대한 이슈를 체크 하겠습니다.

 


 

[ 국내이슈 브리핑 ]

① 삼성, 이건희 타계
=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금일 향년 78세로 타계 했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6년 5개월간의 병상에서 지낸것으로 알려지 지병으로 인한 건강약화라고 밝혔고, 그속에서 삼성그룹 및 계열사, 상속재산에 대한 증시에 대한 변동성을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만

현재 삼성그룹은 다년간의 승계구도 개편을 통해서 이미 주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② 조류독감
= 천안에서 2년 8개월만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진했다는 이슈 입니다.

조류독감은 닭.오리 등 가금류와 야생조류 등에 감염되는 바이러스로 언제든지 가금농장에 고병원성 조류독감이 확산될 수 있는 이슈이기 때문에 향후 확산정도에 주목해야 하겠으며

이에따라 조류독감 피해업종인 ( #육계관련주 )의 대응과 대체식품으로 반사익을 얻는 ( #수산물관련주 ) 그리고 ( #동물백신관련주 ) 들의 차주 움직임을 필수 체크해야 하겠습니다

 

#조류독감 관련주 
#육계관련주
=확산에 따른 변동성 유의
#마니커 #마니커에프엔지 
#체리부로 #하림 #동우
----------------------------
 #수산물관련주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유출 이슈가 11월로 미뤄지면서 재료소멸이 나왔던 만큼, 탈출기회를 제공하는지 체크
#사조씨푸드 #CJ씨푸드 #신라에스지 #동원수산 등
----------------------------
 #동물백신관련주 
=최근 돼지열병으로도 관심을 주목시킨 동물백신 관련주는 금요일 20일선을 찾는 매수세를 보였던바 이번에는 시세전환까지 가능할지 추적.
#체시스 #이글벳 #파루 #대한뉴팜 #진원생명과학 등

 

 

 

③ 정치 ( 윤석열 )
= 최근 라임 / 옵티머스 사태로 정치권에 공방이 계속되고 있는 와중에 22일 대검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총장은 “법리적으로 검찰총장은 법무부 장관의 부하가 아니다”라고 강조하는 등 작심 발언을 쏟아내며 대선 잠룡들의 발검음을 재촉한 것 아닌가 하는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최근 #윤석열관련주 는 많은 거래량과 추세돌파를 위한 자리에서의 관심도를 높여놓은 자리이기 때문에 시장의 수급을 집중시킬 이슈메이킹 시점에는 강력한 시세전환까지의 가능성도 체크해야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