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소식

7월 4일 이슈

by 높푸 2023. 7. 4.
반응형

세계 이슈

1. 중국은 8월 1일부터 반도체, 통신 및 전기차 부품 제조에 사용되는 중요한 금속의 수출을 국가 안보 차원에서 통제할 예정입니다. 중국의 이러한 조치는 양자 컴퓨팅, 인공지능, 반도체 등 첨단 분야에서 기술 경쟁을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 글로벌 기술 무역전쟁: 중국의 반도체와 첨단 기술 부품 수출 통제 조치는 중국이 기술 굴기를 추진하는 데에 대한 미국의 우려에 대한 대응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중국의 기술 발전을 억제하고 미국을 비롯한 타 국가들이 이에 대응하는 수출 규제를 강화하는 글로벌 무역전쟁의 고조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2. 미국의 제조업 활동은 8개월 연속으로 위축되어 3년 동안 가장 약한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생산, 주문, 고용, 투입 가격 등 모든 측면에서 후퇴하였으며, 미국인들은 상품 구매를 제한하고 대신 서비스와 경험에 지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수요의 약화를 반영하며, 기업들이 과잉 재고와 가격 인하 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관건입니다.

-> 미제조업 위축: 미국의 제조업 활동이 위축되고 있으며, 주문량, 생산량, 고용 등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는 경제 성장의 실망스러운 신호로 해석될 수 있으며, 소비 패턴의 변화와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기업들이 조달과 생산을 제한하고 소비자들이 소비를 줄이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3. 사우디 아라비아와 러시아는 글로벌 경제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독자적으로 산유량을 감축할 것입니다. 사우디는 이번 달에 시작된 일일 100만 배럴 감산을 8월까지 유지할 계획이며, 러시아도 8월에 일일 석유 수출량을 50만 배럴 줄일 예정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조치는 유가 상승에 큰 효과를 가져오지 못하였으며, 향후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사우디와 러시아 감산: 사우디 아라비아와 러시아는 글로벌 경제에 대한 우려를 고려하여 각각 독자적으로 산유량을 감축하는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조치는 유가 상승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며,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모간스탠리는 더들리 전 뉴욕 연은총재의 채권시장 약세 전망에 대해 반론하고 있습니다. 모간스탠리는 채권시장의 약세가 아직 멀었다고 주장하며, 10년물 미국채 금리가 4.5%를 향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플레이션에 대한 전망도 차이가 있으며, 모간스탠리는 2%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 모간스탠리 vs 더들리: 모간스탠리와 더들리는 채권시장의 전망과 인플레이션에 대한 견해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모간스탠리는 채권시장의 약세가 더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에 대한 전망도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5. 브릿지워터의 공동 최고투자책임자인 Greg Jensen은 경제 성장 전망과 연방준비제도(Fed)의 인플레이션 통제 능력에 대해 투자자들이 지나치게 낙관적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 지나친 시장 낙관: 브릿지워터의 투자책임자는 경제 성장 전망과 인플레이션에 대해 투자자들이 지나치게 낙관적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는 대기업들이 금리 상승에 따라 고용과 투자를 줄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경제 성장은 실망스러울 수 있고 인플레이션은 상승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채권과 주식 시장에 불리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총 정리

현재 전 세계적으로 경제와 금융 시장은 여러 가지 위험과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기술 무역전쟁과 제조업의 위축은 세계 경제에 대한 불안 요소로 작용하며, 사우디와 러시아의 산유량 감축은 에너지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채권시장과 주식시장에 대한 전망의 차이와 지나친 시장 낙관은 투자자들의 의견 차이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와 금융 동향을 주시하면서, 투자자들은 변동성과 위험에 대비하여 신중하고 균형 잡힌 투자 전략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부 및 중앙은행의 정책 결정과 국제 협력의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경제 안정과 성장을 지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