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 육아

[리뷰] 주식멘탈투자 - 코로나 이후 하락장을 처음 겪는 주린이들이 보면 좋을만한 도서

by 높푸 2020. 10. 6.
반응형

'요즘처럼 시장을 이해하기 어려운 적이 없어'

'주식시장 참 모르겠어'

'투자는 어려워'

3월부터 9월까지 6개월간 상승 증시에 맛을 본 사람들, 추석전 일주일간 지수가 좋지 않았을 때

코로나 이후 입성한 주린이 친구들에게 제일 많이 듣는 말이다.

 

 

주식에서도 좋은 종목을 잡더라도, 보통 주식은 바로 오르지 않는다.

아래로 움직이다 올라갈 수도 있고, 계속 지하실까지 내려가는 경우도 있다.

종목을 고르는 것도 기술이지만, 어느정도까지 내가 버틸 수 있는 단단한 멘탈을 가지고 있는 것도 중요하다.

기회가 되어 마침 멘탈 투자에 관련된 책을 읽은 기회가 생겼다.

일을 하더라도 MTS를 보며 호가창을 보고 항상 신경쓰이게된다.

이러한 심리가투자를어렵게한다,

예전 어디서 들은 말인데

존버하는 기술중

1단계는 게임을 한다.

2단계는 소설을 읽게 된다.

3단계는 없다.. 주식을 포기하는 경우 였던가 ㅋㅋㅋ

 

 

주식멘탈투자

목차를 보면 이 책은 기술적인 테크닉이 들어있는 도서가아닌,

주식세계의 심리와 나의 심리 사이의 관계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흔히들 보는 하락장에서의 희망회로 돌리기,

왜 내가사면 떨어지지 ?? 나만 저격 당하는거아니야 같은?ㅋㅋㅋㅋ

책에서도 다루나보니 누구나 겪는 흔한 스토리인듯

 

 

 

 

매번 통합잔고가 빨간색으로만 적혀있다가, 최근 하락장의 맛을 보니

이렇게 상투에 잡은 주린이 들의 자포자기의 심정을 느낄 것이다.

또한 코로나 이후 상승 맛만 보다보니, 초보자들은 곳 다시 오르겠지, 어느정도 중수의 길에 입성한 자들도

이러한 조심은 하겠지만, 계속 오를꺼야 하면서 그냥 기도매매 뿐일 것이다.

이렇듯 계속 자신의 생각에만 충실하게 시장을 보며 투자를 하게 되는 잘못을 한다.

객관적으로 해야 할 투자를 주관적인 관점으로 보게되는 것이다. 즉 희망회로 풀가동 상태.

 

 

 

 

세력이 내 계좌만 쳐다보고 있는 것 같아

실제로 강세장에서 온통 계좌가 빨간불이다 보니 나의 투자 실력이라고 생각할 만한 결과가 나오지만,

진짜 나의 실력인지, 시장이 좋아 누구나 내는 성과인지 알수가 없고 이것을 내실력으로 믿게 된다.

시장이 좋고 투자에 성과가 나타나면

" 나 생각보다 소질이 있는 것아니야 ? "

주식 쉽네하며 자신을 갖게 되고 전문가가 된 듯한 생각을 한다. 이부분이 가장 조심해야할 상황이고 손해를 제일 손해를 많이 보는 구간이다.

그동안 운이 좋았음을 알게된 후는 계좌는 이미 한번 박살이 난 후였음을.

고수였다는 마음은 한낱 신기루 였음을...

내친구들도 많이 갖는 경향이다. 뉴스매매

처음에는 잘 따라오다가, 남은돈으로 자기가 산 종목이 더 많이 오르고,

상승장에 급등주를 탔는데, 이것또한 끝도 없이 오르니

이러한 초심자의 행운, 행운과 상승장이 겹쳐 지금까지 수익만 맛본 친구들에게

그것이 자신의 실력으로 믿고 있는 친구들은, 너 그렇게 투자하면 안되하면서 내가 울분을 토해도 이젠 잘 믿지도 않고 이해시키기도 불가능한 상황이 되었다.

 

 

 

 

 

노홍철 요즘 재밌게보는 개미는 뚠뚠

 

비트코인의 투기열풍의 끝은 폭락이었다.

 

비트코인 당시에도

하지않으면 바보소리를 들을 정도로 투기 열풍이 있었다.

빨간불에 우르르 사람들이 길을 건너면 빨간불에 혼자 건너는 것보다 안전하지만, 위험한 것은 마찬 가지이다.

투자는 언제나 제로섬 게임이다.

잃는 사람이 있으면 분명 다른 사람은 반사이익을 얻게 된다.

비트코인 광풍이 이러한 군중심리로 서로를 격려하며 시세를 경쟁적으로 올린다.

비트코인의 끝은 어떻게 되었을까 ? 군중심리로 투자를 해서 장기적으로 과연 성공했을까 ?

답은 아니다이다. 광풍의 끝에는 결국 꼭대기이고 버블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잘못 된 길에 끝은 깡통이다.

주식하는 사람들에게서 깡통은 경험이다. 하지만

간접적으로나 이 책에 읽어보면서 깡통찰 수 있는 경험을 피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한 내용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들이 풍부하게 담겨있다.

하락장을 처음 겪는 주린이들이나, 어느정도 주식에 경험을 쌓은 이들도

한번쯤 이런적도 있었지 하면서 되새김하며

읽어볼만 한 도서로 좋은 것 같다.

#움직이는것은시장이아니라사람의마음이다

 

 

#주식투자#멘탈투자#심리투자#멘탈을이기면새로운새계가펼쳐진다 #정보와분석이지배하게만든다#어차피미래를본사람은아무도없다#시장과군중의투자심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