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소식

다가오는 엑스포 한미글로벌 움직임은? 엑스포관련주

by 높푸 2023. 11. 24.
반응형

 

 

한미글로벌 : 재건, 네옴시티

- 모멘텀 : 11월 28일 늦은 밤 국제박람회기구 총회 (세계엑스포 박람회 유치 결정여부)

 

 

1. 현재 엑스포 1등은 사우디
엑스포 발표가 1주일 안으로 다가왔습니다. 현재 경합지는 부산, 로마, 사우디 세 곳입니다. 

부산도 경쟁력을 보이고 있는중이고,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한 대기업 총수들이 해외순방을 다니면서 홍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182개 회원국 중에서 공개적으로 사우디를 지지하는 곳이 60여곳입니다. 

물론 한국시민으로써 부산을 응원하지만 현실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세 곳 중에서 한 곳이 전체의 2/3을 득표하면 개최지 선정은 완료됩니다.

 

2. 사우디가 엑스포를 유치시켜야만 하는 이유
사우디가 엑스포를 유치하는 것은 단순한 경제적효과가 아닌 ‘왕위계승 정당성’을 위함입니다. 사우디 현 실권자 무함마드 빈 살만은 반란으로 실권을 잡은 왕세자입니다.

전 세계 역사를 보면 반란으로 권력을 잡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행위가 있습니다. 바로 수도이전입니다.

조선 건국 후 서울, 고려 건국 후 개경으로 수도이전 한 것과 동일합니다.

이렇게 수도이전을 하는 이유는 기존 지지기반의 힘을 뺴기 위함입니다. 현재 사우디 네옴시티 또한 동일선상에 있습니다. 따라서 빈 살만 왕세자는 네옴시티로 수도이전을 해내야만 하는 입장이고, 이를 공고히 다지기 위하여 네옴시티에 천문학적인 돈을 쏟아붓고 있습니다.

 

 

3. 왜 회원국 1/3은 사우디의 손을 잡았는가? – WTI
유가는 2014년 중반 이후 우크라이나 전쟁 이전인 2021년까지 70$아래 위치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 이후 70$이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1세기 역사를 보면 유가가 상승했을 때 중동국가들이 갑의 위치에 있었습니다. 

유가가 비싸지니 가장 낮은 단가로 원유를 생산가능한, 유가를 컨트롤 할 수 있는 사우디를 비롯한 중동국가들이 주도권을 잡는겁니다. 

참고로 중동국가들의 원유 BEP는 20~30$입니다.

 

4. 네옴시티 찐 관련주
사우디 사업에 참여한 이력이 가장 많은 기업은 당연히 #삼성 #현대 와 같은 대기업입니다. 

그 다음 중소기업들중에 #한미글로벌 #유신 #에스와이 등이 있습니다. 

2022년 9월부터 11월 초까지 단기간에 5배 상승할 수 있었던 이유는 실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체가 있는, 유의미한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는 중소기업이 많지 않기 때문에 수급이 쏠렸던겁니다. 

 

5. 한미글로벌 향후 주가 방향
장기간 차트가 눌려 있기 때문에 단기간에 급등하기는 쉽지 않은 위치입니다. 

9월 1일, 10월 19일 장대양봉을 보시면 바로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이번에 엑스포 발표때 확실하게 추세를 돌려줄 수 있을지 여부가 결정됩니다. 

하지만 최근 시장수급 공백 상황에서 이런 애매한 테마주에 조금씩 수급 들어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6. 매수를 한다면 대응은?
어제 시간외에 철도 관련주가 단체로 상승하였습니다. 

그리고 오늘 아침 예상체결가에서 푸른기술, 대아티아이 등 5~7개 관련주가 크게 갭을 띄워서 출발하였습니다. 재건과 네옴시티는 우크라이나 전쟁 초기에 큰 관심을 받았을 당시에도 공통점이 매우 많았습니다. 

그래서 한미글로벌도 따라서 상승 출발을 하였습니다. 

철도관련주야 오랜기간 잊혀진 섹터이고, 재건주 자체가 경계선이 애매한 테마다보니 현재 눌림이 나오고있는데, 네옴시티는 명확히 수혜주가 정해져있기에 상승할 때 강하게 상승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7. 대응 23,500 ~ 25,000원 매도 계획
오랜기간 눌려 있던 섹터다보니 구체적인 타점을 잡기에도 애매한 측면이 있습니다. 

가장 최근 장대양봉으로 매물이 가장 많이 쌓여있는 구간이 위에 가격대입니다. 

물론 해당 구간을 돌파하는 경우도 고려하고 있지만 굳이 장기간 끌고 가고 싶은 차트는 아닙니다. 따라서 급등한다면 적당히 수익내고 놓아줄 계획입니다. 나중에 급등 후 눌리는 구간에 잡아도 여유있습니다. 따라서 11월 28일 늦은 밤 엑스포 개최여부가 결정되기전에 매도 계획입니다.

8. 왜 개최여부 결정전에 매도해야하나?
세상에는 온갖 변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10년간 주식시장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똑똑해지면서 장대양봉 보여주면 바로 매도하고 나오는 특성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게임주인데요, 예전에는 게임 출시일 하루 전날에 매도하면 수익을 극대화되었지만 이제는 일주일 ~ 2주 전에 매도하는게 큰 수익을 내는 지경까지 되었습니다. 모두가 같은 정보를 공유하고, 같은 정보를 보고 매매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수익 줄 때 적당히 먹고 빠져나오는게 이래저래 안전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