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소식

글로벌 이슈 - 주요 경제 지표와 기업 동향

by 높푸 2023. 8. 4.
반응형

미국 경제 지표

미국 경제는 세계적으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

따라서 미국 경제 지표는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미국의 PMI 지수는 경제 상황을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미국의 PMI 지수

미국의 PMI 지수는 경제 활동의 성장과 위축을 가늠하는 지표입니다.

PMI 지수는 50을 기준으로 50 이상이면 경제 성장, 50 이하면 경제 위축으로 판단됩니다.

최근 미국의 PMI 지수는 전반적으로 경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부문에서는 성장세가 둔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7월 ISM 서비스업 PMI는 52.7로 발표되었습니다.

이는 전월 대비 소폭 낮은 수준을 기록하며 예상치인 53.3을 밑돌았습니다.

또한, 주간 실업보험 청구자 수는 22만7천 명으로 증가하여 다섯 달 만에 최저 수준에서 상승세로 돌아갔습니다.

이러한 지표들은 미국 경제가 둔화되고 있는 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미국 경제 정책

최근 미국의 채권시장 상황은 미국 국가 신용등급 강등과 더불어 영국과 ECB의 금리 인상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워런 버핏은 피치의 미국 신용등급 강등에도 미국 국채를 매입하고 있으며, 버크셔해서웨이는 지속적인 국채 매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리틀 버핏인 빌 애크먼은 장기 국채를 매도하라고 조언하며, 미국의 장기 인플레이션 2% 대신 3%를 유지할 경우 30년 국채 금리가 5.5%를 찍을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국 정부는 경제 정책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합니다.

 

세계 경제 정책

미국 경제가 성장하면서 세계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영국 중앙은행도 높은 물가를 잡기 위해 기준금리를 25bp 인상하여 15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인 5.25%로 올렸습니다.

 

통화정책위원회는 6명의 찬성과 3명의 반대로 결정되었으며, 앞으로도 추가 긴축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습니다. 이번 영국의 금리 인상은 물가 상승 대책으로 이루어졌으며, 세계 경제가 불안정한 상황에서는 다른 국가들의 경제 정책 변화에도 주목이 필요합니다.

 

기업 동향

세계적인 기업들의 경제 활동도 미국 경제와 큰 관련이 있습니다.

최근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컴퓨팅 부서가 두 개의 오픈 소스 인공지능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이로 인해 알리바바는 메타와의 경쟁에 도전장을 던지게 되었습니다.

이번 발표를 통해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의 성장을 더욱 강화하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국 경제가 더욱 성장하면서 기업들은 경제 상황의 불확실성을 대비해 더욱 높은 경영 능력과 적극적인 동향 전개가 필요합니다.


미국 경제 지표와 정책, 세계 경제 정책, 기업 동향 등 다양한 요인들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은 경제적 안정과 성장을 추구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경기침체와 인플레이션 등의 경제적 변화에 대한 대비와 대처 노력은 기업과 국가 모두에게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경제 지표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경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기업들은 경제 상황의 불확실성에 대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합니다.

반응형

'주식 > 주식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긴축론 끝내나?  (0) 2023.08.24
21일 미 증시 특징주  (0) 2023.08.21
미국시장 분석  (0) 2023.08.03
미국 증시 특징주  (0) 2023.08.02
증권사 HTS MTS 오류 멈춤현상? 먹통?  (0) 2023.07.31

댓글